메타포:리판타지오 PS5 플레이후기


2024년 마지막으로 플레이한 게임은 아틀라스의 신작 메타포:리판타지오.

페르소나 시리즈를 개발하던 P-스튜디오가 아닌 스튜디오 제로가

제작했지만 간판 개발진이 그대로 이동했으니까 신규 IP라도 

사실상 페르소나에 가깝지 않나 싶다.

가을쯤에 RPG 불감증이 와서 그란 투리스모만 하다가 뒤늦게 시작했는데 

왠걸 시간가는줄 모르고 재미있게 플레이했다. 


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타이틀 화면

소에지마 시게노리의 캐릭터 때문에 3편부터 페르소나 시리즈에 관심은 있었는데

막상 제대로 다 해본건 5편 하나뿐이다. 캐릭터 일러스트는 예쁘지만

뭔가 여신전생의 매니악한 느낌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그랬던 것 같은데

이번 메타포는 정통 판타지를 표방한 덕에 좀 더 접근성이 좋아진듯 하다.


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애니메이션 연출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게임내 애니메이션 2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깔끔하고 미려한 대사창 연출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리얼타임 연출장면

여신전생이나 시티풍인 페르소나와는 다르게 왕도에 가까운 하이 판타지 이야기다. 

군주선거의 후보가 되어 표를 모으기 위해 모험을 한다는 설정도 좋았고 

전체적으로 진행도 매끄러웠는데 페르소나 5가 워낙 볼륨이 커서 그랬는지 

상대적으로 이야기가 좀 짧게 느껴지기는 했다.


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어쩌다 가끔 괜찮은 배경이 나올때도 있다.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아름다운 2D 이미지로 연출한 장소들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아틀라스 RPG의 전통. 괴랄한 몬스터 디자인

우선 아쉬웠던 부분부터 얘기하면 3D 그래픽은 여전히 퀄리티가 떨어지는데

쉐이딩은 둘째치고 캐릭터 모델링이 상당히 미묘하다.

특히 대사창의 멋진 그림과 3D 모델링의 얼굴퀄리티 차이가 커서 괴리감이 있다.

( 페르소나5때의 자사엔진을 그대로 썼다고 한다. )

그리고 여신전생 시리즈에서 볼수있는 괴랄한 몬스터 디자인이

보스에 그대로 적용되어 있는데 신규 IP인만큼 좀 멋지게 바뀌었으면

어땠을까 싶다. 이건 볼때마다 거부감이 좀 크다.

더불어 페르소나 대비 여성 캐릭터 디자인이 조금 아쉽다. 

개성들은 강하지만 아주 예쁘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달까.


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프레스턴 전투돌입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호쾌한 느낌의 공격 이펙트

이제 장점을 얘기해보면 우선 빠르고 재미있는 전투.

연출과 이펙트가 상당히 좋고 턴제임에도 2레벨 정도 차이나는 적은 

액션 RPG처럼 실시간으로 잡을수 있어서 속도감이 있다.

턴 싸움으로 들어갔을때도 아군 턴을 먼저 다 쓰는 기존의 프레스턴 방식에 더해 

캐릭터의 전투설정이 간소한 편이라 전투가 복잡하거나 지루하지 않다.

대신 선공격의 유무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가 상당히 컸기 때문에 

1회차는 노말로 플레이하다가 비기너로 난이도를 내렸다.


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아키타이프 메뉴창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장비 메뉴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고난이도 콘텐츠 시련의 용

중후반부터는 각종 아키타이프(직업)을 배우고 기술을 조합시켜

보다 개성있는 파티를 운용할수 있게 된다. 그리고 버프와 디버프의 효과가 

눈에 띌 정도로 큰 편이라 잘 활용할 경우 아군턴만으로 강한적을 

단숨에 잡을수 있기에 상당한 쾌감과 중독성이 있다.

고난이도 콘텐츠인 시련의 용들 같은 경우 처음에 9999의 즉사반격으로 계속

공략에 실패했는데 1턴내 버프와 디버프를 총동원하는 방식을 참고했더니 

물리공격만으로 대부분 2-3턴만에 쉽게 잡았다.


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좋은 느낌의 구역이동 로딩화면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일러스트가 곁들여진 파티 메뉴창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전투종료후 결과 GUI

아틀라스 게임들은 3D는 좀 부족해도 연출과 GUI는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이 게임도 제작진 특유의 아름다운 일러스트, 각종 그래픽 폰트와 이펙트들이 

멋지게 구현되었고 한글 로컬라이징도 잘 된 편이다.

UX는 메뉴이동을 자주 해야해서 매끄럽다고 볼순 없지만 GUI 자체는 

굉장히 화려하면서 모든 부분이 미묘하게 움직이는 듯한 동적 감각이 있다. 

너무 화려해서 시인성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의견도 있을 정도로

리소스의 상당부분을 GUI에 할애한듯하다.

그외 페르소나는 셀 애니메이션같은 깔끔함을 자랑한다면 

메타포는 유화풍의 디테일하고 손맛나는 스타일이라는것 정도.

중세풍이라는 설정과 잘 맞춘듯 하다.


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일정표 인터페이스
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후원자 메뉴창
PS5 메타포:리판타지오 플레이 후기 - 멋있기는 한데 매력은 부족했던 악역 루이

페르소나 특유의 인물 호감도 시스템과 날짜 시스템도 그대로 있다.

스토리 상 넉달정도가 주어지는데 커뮤 연애요소도 없고 각종 이벤트가 단순해서

페르소나보다는 넉넉하다고들 하지만 1회차에 플래티넘을 딸려면 

여전히 스케쥴관리가 빡빡한 느낌은 있다.


멋있기는 한데 매력은 부족했던 악역 루이 - 133시간 플레이, 도전과제 완료

마침 연말에 연차를 소비하면서 5일 내내 2회차를 하고 플래티넘 획득.

총 플레이 타임은 1회차 90시간, 2회차 43시간.


오랜만에 집중해서 매달린 턴제 JRPG였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몰입감있는 게임을 만나면 생활 루틴이 무너지는 경향이 있다. 

식사와 기본적인 운동을 제외하고는 게임만 하느라 시간이 어떻게 갔는지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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